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가장 먼저 고민한 부분은 "어떻게 기능들을 분리하여 개별적인 클래스들을 구성할 수 있을까?" 라는 고민이었다.
아래는 README.md를 작성하기 전 생각했던 것들이다.
가장 먼저, 숫자 야구의 흐름을 생각해 보자.
- 상대방(컴퓨터)는 랜덤한 3개의 중복되지 않는 숫자를 선택한다.
- 사용자는 3개의 중복되지 않는 숫자를 입력한다.
- 상대방은 사용자의 입력과 정답을 비교하고, 결과를 알려준다.
- 사용자의 입력이 정답이라면 게임 종료, 그렇지 않다면 2번으로 돌아간다.
위의 흐름에서 3개의 큰 객체들을 분리했다.
- Computer
- 각 게임에서 사용될 정답을 랜덤으로 선택한다.
- 사용자의 입력과 정답을 비교하고, 결과를 알려준다.
- Player
-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한다.
- 게임 중 : 3 개의 중복되지 않는 숫자.
- 게임 후 : 재시작 / 종료
-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한다.
- Game
- 전체 게임 흐름을 제어한다.
- Computer, Player에 구현된 각각의 메서드를 적절하게 호출한다.
- 전체 게임 흐름을 제어한다.
아래는 위의 설계 직후 작성했던 README.md이다.
README.md
## 개요
프로그램은 다음의 3 개의 객체 위주로 구성한다.
### Game
전체 게임을 진행할 클래스이다. <br>
사용자와 컴퓨터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게임을 진행하며, 게임의 흐름을 주관한다.
### Player
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한다.
### Computer
게임에서 사용할 3자리 수를 선택하고, 입력에 대한 결과를 반환한다.
## 기능
### Game
- [ ] `void startGame()`
- 전체 게임 흐름을 진행한다.
- 첫 게임 실행
- 게임이 끝난 후 재시작/종료 여부를 파악
- 재시작의 경우 다시 게임을 실행
- [ ] `void play()`
- 한 번의 게임을 진행한다.
- 컴퓨터에게 숫자를 선택하게 함
- 사용자가 정답을 맞힐 때 까지 다음을 반복
-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3개의 숫자를 입력 받음
- 컴퓨터에게 결과를 받아온다.
- 컴퓨터가 알려준 결과를 출력
**주의!!** 프로그램의 종료 전에 `Console`의 `close()`메서드 호출해주기
### Player
- [ ] `List<Integer> getInput()`
- 사용자의 입력을 `List` 형태로 반환
- 서로 다른 3개의 숫자
- **throws** : 잘못된 입력의 경우 `IllegalArgumentException`
- [ ] `int inputMenu()`
- 사용자의 입력을 정수로 반환
- 재시작 : 1
- 종료 : 2
- **throws** : 잘못된 입력의 경우 `IllegalArgumentException`
### Computer
- [ ] `void init()`
- 게임에서 사용할 3개의 숫자를 선택
- [ ] `List<Result> getResult(List<Integer> input)`
- 사용자의 입력 값에 대해 `enum Result`의 리스트를 반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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